엔터프라이즈의 클라우드 전환

엔터프라이즈의 클라우드 전환

“이론적으로는 이론과 실제 사이에 차이가 없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있다.” – Yogi Berra

 

© Les Chatfield https://www.flickr.com/photos/elsie

이전 게시물에서 클라우드 혁신 센터(CCoE)를 소개했을 때 저는 CCoE가 클라우드 여정에서 기타 모든 모범 사례들을 엮은 결과물이 되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CCoE 시리즈의 마무리를 지을 이 글에서 저는  CCoE가 클라우드 여정을 통해 어떤 혜택을 누리고 있는지 혹은 그러한 여정에서 그 밖의 모범 사례들을 어떻게 추진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견해들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경영 지원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추진하지 않는 한, CCoE가 성공하기는 어렵습니다. 임원들과 CCoE 설립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마다 저는 그들에게 적극적 실천을 권합니다. 그 실천이란 팀에 가장 적합한 사람들을 구분하고, 그들을 대체할 인력 없이 다른 업무로 전환시키고, 업무 책임을 CCoE에 맡김에 따라 공석이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면, 보고 라인은 중요합니다. CCoE를 인프라 중심 조직에 배치하는 것은 좋지만 클라우드가 내포할 수 있는 의미에 대해 해당 조직의 리더들이 염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기능을 확장하고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 전환할 수록 CCoE가 인프라 팀의 지배적인 부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다. 이를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과 전폭적인 지원은 물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자원을 해당 팀으로 실어주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직원 교육

CCoE는 해당 조직에게 클라우드 사용 방법에 관한 교육을 이끌어 나가야 하며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범 사례, 거버넌스 및 프레임워크를 전파하는 역할도 담당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성공하는 데 필요한 인력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며 CCoE가 그들의 결정적인 서포터가 되어야 합니다. CCoE가 AWS 교육 및 자격증을 최대한 활용하고 이를 조직별 콘텐츠에 녹여 교육 제공의 범위를 조직의 나머지 구성원들에게까지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보십시오. 제가 Dow Jones에서 일하던 시절에 회사의 DevOps 팀은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어하는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DevOps 데이(DevOps Days)” 행사를 여러 번 열었습니다. 업계의 다른 업체들도 이러한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Capital One의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기술 이사인 Drew Firment는 Capital One의 모든 조직에 걸쳐 클라우드 전문 지식을 전파하는 놀라운 CCoE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rew Firment의 블로그를 참조하십시오.

실험

CCoE는 조직의 나머지 구성원들이 신속하게 실험하면서 조직의 보안 태세를 강화할 수 있도록 가드 레일을 제공합니다. 공통적인 애플리케이션 패턴에 대한 참조 아키텍처를 구현하고 하나 이상의 연속적인 통합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CCoE는 종속적인 사업 부문들이 일관되고 호환 가능한 방식으로 실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직은 개발한 자산을 직접 운영하고 빠른 실패와 학습을 함과 동시에 이전보다 더 빨리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

제가 앞서 언급했듯이, 파트너들은  클라우드 전략을 가속화하기 위해 존재하며  CCoE는 파트너 전략을 더 신속하게 실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CoE를 사용하면 진화하는 파트너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새로운 도구들을 평가하고, 차세대 클라우드 도구들과 컨설턴트가 복잡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통합되는 방식을 보여주는 모범 사례들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CCoE는 법무, 조달, 보안 및 기타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과의 논의를 이끌어내야 하며, 클라우드에 대한 접근 방식과 파트너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많은 조직이 도구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 체계화된 접근 방식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사업 부문은 다양한 도구들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반면, 기타 조직들은 단일 표준을 추구합니다. 무엇을 선호하든 간에 CCoE를 활용하여 접근 방식과 템플릿을 주도하십시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양자택일의 가치 제안이 아니며, 상당 기간 동안 IT를 운영해 온 엔터프라이즈라면 일종의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운영할 것입니다. CCoE는 기업의 하이브리드 전략을 주도해야 하며, 클라우드와 자체구축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상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표준 및 참조 아키텍처를 개발해야 합니다. 제가 Dow Jones에 있었을 때 우리 회사의 첫 하이브리드 “문제 해결”의 순간은, 자체 운영중이던 자격증명 관리 시스템을 회사가 개발한 네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서 호출했을 때였습니다. 우리 회사의 DevOps 팀은 Amazon Virtual Private Cloud(VPC)가 수시간 동안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연구하고 보안 그룹과 내부 방화벽의 연동 방식을 원하는 대로 매핑했으며,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자체 자산과 통신할 수 있도록 안전한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구현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몇 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즉시 자동화된 참조 아키텍처로 전환했으며 비슷한 과정에서 반복하여 사용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해당 모범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우선

어떤 시점에서 CCoE는 몇 사업 부문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전체)에게, 프로젝트에서 클라우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보다 사용해선 안 되는 이유를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증명할 것입니다. 기존 및/또는 호환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자동화를 사용하고 참조 아키텍처를 구축하면 시장 출시 시간이 단축되고, 각 사업 부문이 CCoE와 억지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협력할것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팀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남을 의미하며, 신중히 결정된 클라우드 우선 전략이 임원진에서부터 실무진까지 수용되고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CCoE로 인한 그 밖의 모범 사례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있다면 꼭 듣고 싶습니다!

-Stephen
@stephenorban
http://aws.amazon.com/enterprise/

본 블로그 글은 Stephen Orban의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여정 시리즈 입니다. 더 자세한 것은 전체 목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ource: 엔터프라이즈의 클라우드 전환

About KENNETH 9628 Articles
지락문화예술공작단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