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지락문화예술공작단

creative commons licenses

출처 :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

라이선스에 대하여

이 라이선스의 기능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권 라이선스와 도구들은 저작권법이 만든 전통적인 ’All rights reserved’의 바탕 안에 균형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도구는 개인 창작자에서 거대 기업과 기관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이용허락을 부여할 수 있는 간단하고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도구들과 사용자들이 만나, 저작권법의 범위 내에서 복사, 배포, 편집, 리믹스, 활용에 이용될 수 있는 콘텐츠인 방대한 디지털 공유재를 더욱 더 풍요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설계와 근거

모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는 공통되는 여러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모든 라이선스는 창작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사용해 저작권은 유지하면서도 적어도 비상업적인 경우에 한해서라도 사람들이 자신의 저작물을 복사, 배포, 사용하도록 허락할 때, 이들을 라이선스 사용허가권자라고 부릅니다. 모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또한 저작자가 저작물에 대해 인정을 받도록 해줍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모두 전세계적으로 적용되며, 저작권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관련 저작권의 시효가 남아 있는 한 효력이 유지됩니다. 이러한 공통된 특징을 기본으로 저작권자는 자신의 저작물이 어떻게 사용되기를 원하는지를 결정해 추가적인 이용 허락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사용허가권자는 라이선스를 고르는 단계에서 몇 가지 간단한 질문에 답하게 됩니다. 먼저 상업적 이용을 허락할 것인지, 그리고 2차 저작물을 허용할 것인지, 허용한다면 2차 저작물 작성자가 해당 2차 저작물에도 동일한 조건을 적용하도록 할 것인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동일조건변경허락’ 조건은 사람들이 선택하면 할수록 디지털 공유재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은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GNU의 GPL(General Public License)을 참고하여 만들어졌습니다.

CC 라이선스는 공정거래 등의 저작권법의 예외 및 제한과 같이, 저작권으로 보호되지 않는 창작물의 사용자에게 법이 허용하는 자유를 침해하지 않습니다. 법에 의해 라이선스 사용허가권자에게만 배타적으로 허용되고 라이선스에서 허용 여부가 명시되지 않은 모든 형태의 이용에 대하여, 이용자는 반드시 라이선스 사용허가권자로부터 사전에 허가를 얻어야 합니다. 라이선스 이용자는 라이선스 사용허가권자를 반드시 밝히고, 저작물의 모든 복제본에서 저작권 고지를 그대로 유지하고, 복제본에 라이선스에 대한 참조 링크를 표시해야 합니다. 라이선스 이용자는 다른 사람들이 해당 저작물에 접근하는 것을 기술적인 방법을 사용해 제한할 수 없습니다.

라이선스 선택 페이지를 사용해보세요.

라이선스의 3 단계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 버전

사람이 읽을 수 있는 버전

그러나 대부분의 창작자, 교육자, 과학자 등이 변호사는 아니기 때문에, CC는 라이선스를 일반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형태로도 제공합니다. 이는 ’일반권리증서’라고 불립니다.(’사람이 읽을 수 있는’ 버전의 라이선스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권리증서는 라이선스 사용허가권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유용한 참고 자료로, 가장 중요한 조건들을 요약,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반권리증서’는 1단계인 ’이용허락규약’ 위에 존재하는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일반권리증서’ 자체는 라이선스는 아니며, ’일반권리증서’의 내용은 ’이용허락규약’에는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라이선스 디자인의 마지막 단계는 검색엔진에서부터 사무 생산성 소프트웨어, 음악 편집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소프트웨어가 저작물의 창작, 복제, 검색, 배포에 큰 역할을 한다는 점을 인식한 단계입니다. 어떤 저작물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로 공개되는 경우 이를 웹에서 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 machine-readable” 버전의 라이선스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허용되는 점과 준수해야하는 점을 소프트웨어 시스템, 검색엔진, 또는 그 밖의 다른 기술들이 이해할 수 있는 포맷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소프트웨어가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라이선스를 설명하는 표준화된 방식인 CC 권리 표현 언어 (CC REL) 를 개발하였습니다.

공개 콘텐츠 검색은 CC의 접근방식을 통해 가능하게 된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구글을 이용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고, 플리커를 이용해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으며, 자멘도를 이용해서는 음악을 검색할 수 있고, 스핀익스프레스를 통해 일반 미디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의 멀티미디어 저장소 위키미디어 커먼즈 역시 CC의 라이선스의 주요 사용자 중 하나입니다.

이 세 단계가 합쳐져, 권리의 영역이 단순한 법적 개념에만 그치지 않도록 해줍니다. 권리는 창작자가 이해할 수 있고,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으며, 웹 자체도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라이선스

저작자표시
CC BY

이 라이선스는 저작자를 올바르게 밝히기만 하면 사람들이 해당 저작물을 심지어 상업적으로도 배포, 리믹스, 변경, 활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라이선스입니다. 이 라이선스는 CC 라이선스 중 가장 허용 범위가 넓은 라이선스입니다. 저작물이 최대한 유통되고 이용되기를 바라는 경우에 추천합니다.

라이선스 일반권리증서(Commons Deed) 보기 | 라이선스 이용허락규약(Legal Code) 보기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이 라이선스는 저작자를 올바르게 밝히고 2차 저작물에도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할 경우 해당 저작물을 리믹스하거나 변경, 재가공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라이선스입니다. 이 라이선스는 종종 ’카피레프트(Copyleft)’라 불리는 자유이용라이선스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비교되곤 합니다. 원저작물에 기초해 만들어지는 모든 새로운 2차 저작물에도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되며, 따라서 2차 저작물에 대해서도 역시 상업적 이용이 허락됩니다. 이 라이선스는 위키피디아에서 사용되는 라이선스로, 위키피디아 및 같은 라이선스를 사용한 프로젝트의 콘텐츠를 활용 편집해 이용하고자 하는 자료에 추천합니다.

라이선스 일반권리증서(Commons Deed) 보기 | 라이선스 이용허락규약(Legal Code) 보기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이 라이선스는 저작자를 표시하고 저작물이 수정 및 편집되지 않은 상태로 제공되는 한 상업적 및 비상업적 목적의 재배포를 모두 허락합니다.

라이선스 일반권리증서(Commons Deed) 보기 | 라이선스 이용허락규약(Legal Code) 보기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이 라이선스는 비상업적 목적일 경우에 한해 저작물을 리믹스, 변경, 재가공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2차적 저작물은 반드시 원저작물의 저작자를 표시해야하며 마찬가지로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될 수 있지만, 2차적 저작물에도 반드시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라이선스 일반권리증서(Commons Deed) 보기 | 라이선스 이용허락규약(Legal Code) 보기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이 라이선스는 원저작물의 저작자를 밝히고 2차적 저작물에도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한, 저작물을 비상업적 용도로 리믹스, 변경하거나 재가공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라이선스 일반권리증서(Commons Deed) 보기 | 라이선스 이용허락규약(Legal Code) 보기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이 라이선스는 6개 CC 라이선스 중 가장 제한이 많은 라이선스입니다.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다운로드하고 공유하는 것만 허용되며, 어떠한 변경도 가할 수 없고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도 없습니다.

라이선스 일반권리증서(Commons Deed) 보기 | 라이선스 이용허락규약(Legal Code)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에서는 일체의 권리가 소멸된 퍼블릭 도메인 저작물을 위한 도구들도 제공합니다. CC0는 저작권자가 자신의 모든 권리를 포기하고 저작물을 퍼블릭 도메인에 귀속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도구이고, 퍼블릭 도메인 마크는 웹 사용자 누구나 어떤 저작물이 퍼블릭 도메인임을 ’표시’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