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기를 하나 내겠습니다. 엄청 큰 건물인데, 안에는 매우 춥고 들어가기 어려운 것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것은 비어있습니다. 바로 AWS 클라우드로 전환한 다음 남겨진 “데이터 센터”입니다. 한때는 IT 관련 종사자들의 자부심이기도 했지만, 이제는 세상이 바뀌어 크고 관리하기 힘든 창고에 불과합니다.
많은 AWS 고객들이 이미 기존에 운영하던 데이터센터를 AWS로 이전하였고, 아래에 몇 가지 예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Delaware North – 팝콘 제조 업체로서 기존 데이터 센터 물리 서버를 AWS로 옮겨 서버 댓수를 90% 이상 줄이고, 5년간 3.5백만 달러의 비용이 감소하였습니다.
- Seaco – SAP Business Suite를 AWS로 구동하여 90% 이상 기존 서버를 줄였습니다.
- Kaplan – 교육 시험을 주관하는 기업으로 개발, 테스트, 정식 서비스 서버들이 한때 12개 데이터 센터에 나눠져 있었는데 AWS 이전을 통해 8개를 줄였습니다.
- Talen Energy – 핵 발전소 업체로서 AWS로 서버를 모두 이전함으로서 핵심 분야인 에너지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 Condé Nast – 유명 잡지 출판사로서 500여대 서버와 1페타바이트 데이터를 AWS로 모두 이전하고 데이터 센터를 폐쇄했습니다.
- Hearst Corporation – 커뮤니케이션 회사로서 29개의 데이터 센터 중에 10개를 AWS로 이전했습니다.
- University of Notre Dame – 대학 홈페이지 서버를 모두 AWS로 이전하였고, 남아 있는 부분도 향후 3년내에 이전 예정입니다.
- Capital One – 미국 신용카드 및 금융사로서 중요 기술 부문을 AWS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 General Electric – 미국 주요 기업으로 9,000여개의 업무를 이미 AWS로 이전하였고, 향후 34개 중 30개의 데이터 센터를 닫을 예정입니다.
- 조이시티 – 한국 게임 업체로서 자사의 14개 주요 게임을 AWS로 이전하고 향후 출시 되는 8개의 게임도 AWS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만약 이렇게 AWS 클라우드로 이전하게 되면 기존에 데이터 센터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래 동영상은 Condé Nast의 AWS 클라우드 이전 후 자체 데이터 센터 폐쇄 과정을 보여 드립니다.
이렇게 폐쇄된 데이터 센터의 남은 건물 공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해 아이디어를 보내주셨는데, 120여 가지 정도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스하키 경기장, 실내 스키장을 만들자는 분 부터 대형 식당, 미술관, 박물관, 드론 날리는 공간 등등 많은 아이디어가 있었습니다.
120여가지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살펴 보세요. 이제 AWS 클라우드를 통해 기존 데이터 센터의 재활용에 대한 부분에 대한 즐거운 상상도 가능해졌습니다.
이 글은 120 Uses for Your Empty Data Center 한국어 편집본입니다.
Source: aws-blog-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