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는 공영방송으로서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곳곳으로 방송하고 있습니다. 기존 인프라 환경에서는 아시안게임과 같은 큰 이벤트를 위해 장비를 단기간으로 임대해서 서비스했지만, AWS 클라우드에서는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이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자원을 사용한 시간만큼만 과금하기 때문에 이벤트성 서비스에 대해 기존 대비 약 50% 이상의 비용 절감이 가능했습니다.”
“SBS의 자회사인 SBS I&M은 SBS 미디어그룹의 콘텐츠 유통 사업과 뉴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및 서비스를 총괄합니다. 수십만의 시청자가 한꺼번에 몰리는 월드컵 축구 경기 등의 큰 이벤트에도 별도의 하드웨어를 구매하기 위한 투자 없이도 탄력적으로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의 절약이 가능했습니다.”
“더존비즈온은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 ERP,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위하고의 미디어 서비스를 처음 시작할 때, 기존 온-프레미스 방식이라면 인프라에 대한 검토 후 적용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AWS는 투자 결정이 필요 없었습니다. AWS는 POC를 통해 해당 기술이 적합한지 판단하고,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클릭 몇 번으로 조정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태성에스엔이는 CAE (computer-aided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전문 회사입니다. AWS 기반 eTSNE Cloud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의 평균을 내어 보니 75% 정도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CAE 소프트웨어 사용에 최적화된 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이용하다 보니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엔지니어링 업무 생산성은 크게 높아졌습니다. ”
“한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지누스(Zinus)는 매트리스 제조 및 판매 전문 기업입니다. 사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단계에서 인프라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고, 초기 구축 비용과 AWS 예약 인스턴스(RI) 약정 등을 이용한 비용 최적화로 약 60%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중고나라는 2천만 사용자를 보유한 대한민국 최대 온라인 기반 중고 거래 플랫폼입니다. 저희는 AWS로 더욱 빨라진 비즈니스 속도를 체감하였습니다. 개발자 위주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어, 인프라 운영 전문 인력이 없습니다. 만약 전통적인 방식으로 인프라와 플랫폼을 구축했다면 아마 4년 가까이 걸렸을 것입니다. AWS를 이용한 덕에 1년 만에 개발에서 서비스 안정화까지 모든 것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어반베이스는 3D 및 가상/증강 현실 공간 데이터 플랫폼 전문 기업입니다. AI 기능이 필요한 개발의 경우 성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내 서버와 비교해서 Amazon SageMaker를 사용하는 것을 비교하면 성능이 100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전통적인 방식을 따라 인프라를 구축했다면 20배 이상 시간이 더 걸렸을 것입니다.”
“크몽은 2019년 프리랜서 전문가가 제공하는 비즈니스 서비스 마켓플레이스입니다. 크몽의 사업팀들은 20TB의 데이터를 AWS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다룹니다. AWS 덕분에 재능 구매자와 판매자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여정에 대한 가시성이 생기면서 구매 전환율이 30% 높아지고, 서비스 이탈률은 40%가 줄었습니다. 정교한 개인 맞춤 추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어, 크몽이 추천하는 컨텐츠를 통한 구매 전환율은 일반 컨텐츠 대비 400% 이상 높습니다.”
“부스트(Voost)는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계정 정보를 통합하여 사용자가 거래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주문할 수 있는 ‘파스텔(Pastel)’을 개발하는 중에 스팟 인스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프라 비용을 50%까지 절감할 수 있었고, Spotinst 같은 AWS 기술 파트너의 솔루션을 통해 관리상 이점으로 인해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에스티유니타스(ST Unitas)는 에듀테크 기업으로 `영단기`와 `공단기`를 비롯한 70여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AWS를 사용하는 것이 인프라 부담 없이 좀더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AWS 엔터프라이즈 계약과 예약 인스턴스(RI)를 구매를 통해 비용의 60%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온-프레미스 대비 대비 10배가 넘는 가상 서버를 AWS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인력은 2배 정도만 증원해 효율적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잉카엔트웍스(INKA Entworks)는 디지털 콘텐츠 보안 전문기업입니다. AWS 상에서 SaaS 형태로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가장 큰 혜택이라고 평가하는 것은 잉카엔트웍스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비용 절감 혜택을 같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DRM 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들이 감당해야 했던 IT 운영 비용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와탭랩스(WhaTap Labs)는 클라우드 기반의 모니터링 솔루션 기업입니다. 와탭 모니터링 서비스는 고객의 서버에 에이전트를 설치해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트래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을 고려할 때 가장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AWS가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었습니다.”
“버드뷰의 ‘화해’는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화해만이 확보할 수 있는 양질의 리뷰와 사용자 데이터를 이용한 인공 지능 기반 추천 기능을 구축하기 위해, 6개월이란 짧은 기간 동안 Amazon Personalize 서비스 등 하이브리드 방식의 추천 엔진에서 시작해 개인형 맞춤 추천 서비스까지 빠른 구현을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모두싸인은 클라우드 기반 간편 전자 계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중요 계약 데이터는 정보 보안 관련 다양한 국제 표준을 따르고 인증을 획득한 AWS에 저장하고, 모든 데이터는 일 단위로 백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모두싸인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인프라 아키택처 전환을 통해서 인프라 비용을 약 40%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스캐터랩은 누구나 일상 대화 챗봇을 만들 수 있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핑퐁 빌더’를 공개했습니다. 대화 세션당 10~20턴의 긴 이야기 흐름을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서버리스 컨테이너 서비스인 AWS Fargate로 배포와 확장 아키텍처를 구성하여 다양한 모델을 자원 부족이나 낭비 없이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었고, Savings Plan 을 통해 비용의 약 30% 이상을 절감할 계획입니다.”
스타십벤딩머신은 동영상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퍼프(PUFF)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동영상 인코딩 작업 시, AWS Lambda와 Amazon Simple Queue Service와 같은 서버리스 방식을 병행한 결과 기존 대비 60%의 비용 절감 및 80% 이상 동시처리 속도가 개선 되었습니다.”
“제노플랜은 누구나 자신의 유전자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하기 위한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AWS 환경에서 DNA 실험 데이터 검증 과정에서 수작업을 크게 줄였습니다. 이를 통해 유전자 검사 키트 분석 요청이 한꺼번에 몰려와도 AWS가 제공하는 무제한에 가까운 확장성을 통해 10일 이내 결과 보고서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인디스쿨(Indischool)은 초등학교 교사들의 자발적인 커뮤니티입니다. 개발자들이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안정적으로 서버가 운영되고 있어 마치 관리자 1명이 더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었으니 저희에게 AWS는 매우 고맙고 사랑스러운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