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전자는 사내 소프트웨어에 원격 액세스를 통해 엔지니어는 제품 설계 및 배포에 필요한 CAE(컴퓨터 지원 엔지니어링) 도구를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AWS를 선택했습니다. AWS NICE DCV는 그래픽 해상도를 높이고 짧은 대기 시간을 유지하는 데 최고의 성능을 보였고 고성능 컴퓨팅 (HPC) 관리가 간편했습니다. NICE DCV를 사용하면 여러 세션에서 단일 GPU를 공유할 수 있으므로 Linux 시스템에서 GPU 리소스 사용이 70–90% 향상되어 서버 인프라 비용이 절감됩니다.
“LTE 또는 기존 인프라 환경에서는 레이턴시 이슈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서비스를 잘 만들어도 네트워크 레이턴시 이슈와 같은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AWS와 SK텔레콤이 초저지연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해 더 안전하고 고도화된 배달 로봇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5G 네트워크 상에서 AWS 서비스, API, 툴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기존과 동일한 개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추천 시스템을 구성하려면 데이터과학자가 모델을 만들고, 그 모델에 데이터를 적재한 후 추출하는 서비스까지 연결하려면 데이터파이프라인을 만드는 엔지니어도 필요합니다. 적어도 5-6명의 개발자가 필요한 작업인데 고급 인력을 영입하지 않고 기존 개발자만으로 Amazon Personalize를 사용해 추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었고, 만화경 이용자에게 더 나은 추천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플랫폼은 개발계와 운영계를 분리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장애가 발생하면 전문 인력 부재로 외부 지원을 받아야 했고, 장애가 해결될 때까지 관련 업무가 모두 중단되었습니다. 당시 내부적으로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개선이 시급했습니다. Amazon EMR은 이런 문제를 모두 해결해주었습니다. 이런 장점을 갖춘 Amazon EMR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BI 툴은 쿼리를 사용해야 하는 반면 Amazon QuickSight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을 사용하고 UI 디자인이 잘 설계되어 있어 비개발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 편의성이 매우 좋았습니다. 덕분에 해당 PoC 서비스 이용자분들도 분석 자료를 빠르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 사정상 정해진 기간 내에 데이터웨어하우스를 클라우드로 이전해야 하는 상황이었고, Teradata를 Amazon Redshift로 이전한 사례가 없어서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AWS 파트너사인 메가존클라우드가 Teradata에 익숙한 기술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했습니다.
“AWS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다양한 서비스를 이미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AWS는 비트코퍼레이션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다방면으로 지원해주었습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AWS Activate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었고, 더 많은 소비자가 ‘비트’ 카페를 접할 수 있도록 AWS PR팀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FaceOne을 개발할 당시 사내벤처라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작은 규모로 시작했습니다. 개발자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서버, 인프라, 보안과 같은 부분을 고민하고 신경 써야 하는데, 이런 부분을 AWS가 모두 해결해주었습니다. AWS는 FaceOne 사업부의 성능 좋은 핵심 엔진이자 성장 동력이었습니다.”
“선데이토즈는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용 소셜 게임을 만드는 캐주얼 게임 개발사로서 온프레미스인터넷 데이터 센터에서 AWS로 마이그레이션하여 게임 확장성, 안정성 및 보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선데이토즈는 Amazon EKS를 포함하여 Amazon Athena , Amazon EMR 및 Amazon SageMaker를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로 데이터 분석 및 인공 지능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AWS 서비스 중에 가장 만족스러운 기능은 Amazon RDS Proxy와 AWS Graviton2이고,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RDS Proxy와 똑같은 기능을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구축할 수 있지만,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파악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AWS는 관리형 서비스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 기존 개발 인력으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Gravion2와 같이 가격 경쟁력 또한 좋아서 매우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진화에 맞춰 당사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에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했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서비스 가용성과 클라우드 제품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AWS를 선택했습니다. AWS 상에서 제조 관리 솔루션(MOM)을 구축했으며, AWS의 확장성 덕분에 30개 이상의 고객사를 AWS 상의 MOM 솔루션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