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 DynamoDB 업데이트 – 글로벌 테이블 및 온 디맨드 백업 기능 출시
다양한 산업 분야의 AWS 고객이 Amazon DynamoDB를 이용해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금융 서비스, 상거래, AdTech, IoT 및 게임 애플리케이션 등은 수백 테라바이트 용량의 데이터 및 수조 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개별 테이블로 초당 수백만 건의 요청을 처리하고 DynamoDB를 사용해 몇 밀리초 이내에 결과를 반환합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이 좋아할 만한 강력한 새 기능 두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 글로벌 테이블 – 이제 몇 번의 클릭만으로 멀티 마스터 쓰기를 완벽하게 지원하면서 두 곳 이상의 AWS 리전에 걸쳐 자동으로 복제되는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제 프로세스를 관리할 필요 없이 글로벌 사용자 기반을 겨냥해 대규모로 확장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온 디맨드 백업 – 이제 한 번의 클릭으로 성능이나 가용성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DynamoDB 테이블의 전체 백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고 최고 속도로 실행됩니다. 백업은 장기 보존 및 보관에 적합하며 규정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테이블
DynamoDB는 이미 3개 가용 영역에 걸쳐 테이블을 복제하여 내구성이 뛰어난 고가용성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이제 글로벌 테이블을 사용하여 두 곳 이상의 AWS 리전에 걸쳐 테이블을 복제하고 몇 번의 클릭만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까다로운 글로벌 앱의 필요에 따라 확장 가능한, 빠른 읽기 및 쓰기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작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테이블을 만든 다음, 한 번 클릭으로 추가하여 다른 리전으로의 복제를 예약합니다. 모두 동일한 이름과 키 구성(해시 및 선택적 정렬)의 빈 테이블을 가지고 시작해야 합니다. 모든 테이블은 Auto Scaling, TTL, 로컬 보조 인덱스, 글로벌 보조 인덱스, 프로비저닝된 처리량 설정 및 IAM 정책 집합도 일관되게 공유해야 합니다. 편의를 위해 새로운 글로벌 테이블에서는 Auto Scaling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DynamoDB Auto Scaling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로컬 리전에서 시작되는 각 애플리케이션 쓰기에 대한 추가 시스템 쓰기 및 그룹의 모든 테이블에서의 쓰기를 수용하기에 충분한 쓰기 용량과 로컬 읽기를 처리하기에 충분한 읽기 용량을 프로비저닝해야 합니다. 시스템 쓰기는 최종 쓰기가 우선 적용되는 모델을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세 개 리전에 걸쳐 있는 글로벌 테이블을 생성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테이블을 만든 후 [Global Tables] 탭을 클릭합니다.
DynamoDB는 테이블을 검사하여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DynamoDB Streams를 활성화할 것을 지시합니다. 이제 [Add region]을 클릭하고 [EU (Frankfurt)]를 선택한 후 [ Continue:]를 클릭합니다.
테이블이 즉시 생성됩니다.
이 작업을 한 번 더 반복하면 세 개 AWS 리전에 걸쳐 있는 글로벌 테이블이 만들어집니다.
[EU (Ireland)]에 항목을 생성합니다.
만드는 즉시 [EU (Frankfurt)]에 표시됩니다.
교차 리전 복제 프로세스에 aws:rep:updateregion 및 aws:rep:updatetime 속성이 추가됩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볼 수 있지만 수정해서는 안 됩니다.
글로벌 테이블은 현재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미국 동부(오하이오), EU(아일랜드), EU(프랑크푸르트) 리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2018년에 더 많은 리전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교차 리전 복제를 위한 데이터 전송 요금과 함께 읽기 용량 및 스토리지에 대한 통상적인 DynamoDB 요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쓰기 용량은 복제된 쓰기 용량 단위로 청구됩니다.
온 디맨드 백업
이 기능은 장기 보관 및 데이터 보존에 대한 규정 요구 사항을 준수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프로비저닝된 처리 용량을 소비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의 응답에 영향을 주지 않고 클릭(또는 API 호출) 한 번으로 백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백업은 내구성이 뛰어난 형태로 저장되며 새 테이블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DynamoDB 콘솔에 백업 섹션이 포함됩니다.
[Create backup]을 클릭하고 백업 이름을 지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백업은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업은 Amazon에서 관리하는 키로 암호화되며 모든 테이블 데이터, 프로비저닝된 용량 설정, 로컬 및 글로벌 보조 인덱스 설정 및 스트림이 포함됩니다. Auto Scaling 또는 TTL 설정, 태그, IAM 정책, CloudWatch 측정치 또는 CloudWatch 경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일부 고객이 0.5페타바이트에 가까운 테이블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작업이 어떻게 즉시 이루어질 수 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DynamoDB가 전체 스냅샷을 생성하고 모든 변경 로그를 저장합니다. 백업 생성은 테이블의 현재 메타데이터와 함께 타임스탬프를 저장하는 작업만큼 간단합니다.
저의 백업입니다.
새 테이블로 복원하는 방법은 이와 같습니다.
다음은 DynamoDB 백업과 관련하여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 설정 – 새 테이블을 만든 후 DynamoDB가 몇 가지 설정 작업(책상에서 점심 식사를 하는 시간이면 충분)을 수행해야 첫 번째 백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복원 – 복원 시간은 테이블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며, 30분에서 몇 시간(매우 큰 테이블의 경우)에 이릅니다.
- 가용성 – 현재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미국 동부(오하이오), 미국 서부(오레곤), EU(아일랜드) 리전에 최초로 이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고 있으며, 조속한 시일 내에 계정 단위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 요금 – 기가바이트-월 단위로 백업 스토리지 비용을 지불하고 복원하는 데이터 양에 따라 복원이 진행됩니다.
지금 일부 리전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며, 향후 계속 가능 리전이 확대될 것입니다.
– Jeff;
이 글은 AWS re:Invent 2017 신규 서비스 소식으로 Amazon DynamoDB Update – Global Tables and On-Demand Backup의 한국어 번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