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플랜 –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를 위한 지속 가능성 원칙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는 2015년부터 AWS 고객의 클라우드 아키텍처 개선을 지원해왔습니다. 프레임워크는 운영 우수성, 보안, 안정성, 성능 효율성, 비용 최적화과 같은 여러 원칙에 걸친 설계 원칙, 질문 및 모범 사례로 구성됩니다.
오늘은 조직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환경 모범 사례를 사용하여 워크로드를 학습, 측정 및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지속 가능성 원칙를 소개하겠습니다.
다른 원칙과 마찬가지로 지속 가능성 원칙에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워크로드의 설계, 아키텍처 및 구현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원칙은 단순한 체크리스트가 아닌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지원하는 정책 및 모범 사례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도구로 설계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지속 가능성의 공동 책임 모델
공동 책임 모델은 지속 가능성에도 적용됩니다. AWS는 클라우드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책임이 있고 AWS 고객은 클라우드 내 지속 가능성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지속 가능성을 통해 AWS 고객은 일반적인 온프레미스 배포와 관련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80% 가까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훨씬 더 높은 서버 사용률, 전력 및 냉각 효율성, 맞춤형 데이터 센터 설계, 2025년까지 100% 재생 에너지로 AWS 운영에 동력을 공급하는 경로의 지속적인 발전 덕분에 가능합니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아키텍처를 공동으로 설계함으로써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클라우드 내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지속 가능성 원칙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유형의 워크로드의 에너지 절감 및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지속적인 노력입니다. 실제로 이 원칙은 개발자와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절충점을 표면화하고 패턴과 모범 사례를 강조하며 안티패턴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효율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최신 알고리즘 채택, 효율적인 데이터 스토리지 기술 사용, 적절한 규모의 효율적인 인프라 배포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원칙은 정의된 지속 가능성 목표와 관련된 영향, 이러한 목표에 대해 측정하는 방법, 직접 측정할 수 없는 부분을 모델링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워크로드의 상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조직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AWS 기술을 사용하여 클라우드에서 지속 가능한 워크로드를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광범위한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mazon Monitron을 사용하여 산업 장비 고장으로 인한 환경 사고를 줄이고 비정상적인 동작을 감지하고 예방 유지 관리를 수행합니다. 이를 클라우드를 통한 지속 가능성이라고 합니다.
클라우드 내 지속 가능성을 위한 Well-Architected 설계 원칙
지속 가능성 원칙에는 아키텍처 패턴과 소프트웨어 패턴은 물론 설계 원칙과 운영 지침이 포함됩니다.
설계 원칙은 지속 가능성을 위한 우수한 설계를 용이하게 합니다.
- 영향 이해 – 비즈니스 성과와 관련 지속 가능성 영향을 측정하여 성과 지표를 설정하고 개선 사항을 평가하며 시간 경과에 따른 제안된 변경의 영향을 추정합니다.
- 지속 가능성 목표 수립 – 각 워크로드에 대한 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투자 수익률(ROI)을 모델링하고 소유자에게 지속 가능성 목표에 투자할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당 또는 운영당 등의 작업 단위당 영향을 줄이도록 성장을 계획하고 아키텍처를 설계합니다.
- 사용률 극대화 – 기본 하드웨어의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유휴 리소스를 최소화하도록 각 워크로드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정합니다.
- 새롭고 보다 효율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 예측 및 채택 – 파트너의 업스트림 개선을 지원하고, 효율성을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선택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기 위한 유연성을 설계합니다.
- 관리형 서비스 사용 – 공유 서비스는 광범위한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의 양을 줄입니다. 관리형 서비스를 활용하여 자주 액세스하지 않는 데이터를 콜드 스토리지로 이동하고 컴퓨팅 용량을 조정하는 등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성 모범 사례를 자동화합니다.
- 클라우드 워크로드의 다운스트림 영향 감소 – 서비스 사용에 필요한 에너지 또는 리소스의 양을 줄이고 고객이 디바이스를 업그레이드해야 할 필요성을 줄입니다. Device Farm으로 테스트하여 영향을 측정하고 고객과 직접 테스트하여 실제 영향을 파악합니다.
지속 가능성을 위한 Well-Architected 모범 사례
위에 요약된 설계 원칙은 개발 팀이 매일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아키텍처 모범 사례에 해당합니다.
지속 가능성을 위한 아키텍처 모범 사례의 몇 가지 예:
- 사용자 위치에 대한 워크로드의 지리적 배치 최적화
- 가장 많은 시간 또는 리소스를 소비하는 코드 영역 최적화
- 고객 디바이스 및 장비에 대한 영향 최적화
- 데이터 분류 정책 구현
- 수명 주기 정책으로 불필요한 데이터 삭제
- 네트워크 간 데이터 이동 최소화
- GPU 사용 최적화
- 잠재적인 지속 가능성 개선 사항을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는 개발 및 테스트 방법 채택
- 빌드 환경의 활용도 높이기
이러한 모범 사례 중 다수는 일반적이며 모든 워크로드에 적용되는 반면, 다른 모범 사례는 일부 사용 사례, 업종 및 컴퓨팅 플랫폼에만 적용됩니다. 이러한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고 즉시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 가능성을 비기능적 요구 사항으로 전환하면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얻고 AWS에서 직접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러한 비기능적 목표를 달성하려면 가동 시간, 가용성 또는 응답 시간 측면에서 절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절충이 필요한 경우 지속 가능성 개선이 서비스 품질 변화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팀이 지속 가능성 개선을 지속적으로 실험하고 팀 목표에 프록시 지표를 포함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식 출시
AWS Well-Architected 지속 가능성 원칙이 기존 프레임워크에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ustainability Pillar 백서에 정의된 설계 원칙 및 모범 사례를 사용하여 AWS의 워크로드에 대한 지속 가능성 결과와 함께 보안, 비용, 성능, 안정성 및 운영 우수성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Alex
Source: 새로운 플랜 –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를 위한 지속 가능성 원칙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