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 QuickSight 정식 출시 – 비전문가를 위한 빅데이터 비지니스 인텔리전스 도구 활용해보기
스타트업부터 엔터프라이즈 기업까지 1,500여 AWS고객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 왔던 Amazon QuickSight를 오늘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작년 미리 보기 출시를 하면서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습니다.
“과거에는 비지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를 구성하려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이슈를 가지고 있었을 뿐 아니라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고 설정하고 확장성을 고려하고, 여러분의 모델을 만들어줄 컨설턴트를 고용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데이터를 탐색하는데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되었고, 그런 인터페이스로 모바일 기기 활용이나 NoSQL 및 스트리밍 데이터 접근도 어렵습니다.”
Amazon QuickSight 는 매우 빠른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서비스로서, 모든 직원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손쉽게 시각화를 구축하고, 임시 분석을 수행하며, 비즈니스 통찰력을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게 해줍니다. Amazon QuickSight는 새로운 매우 빠른 병렬 인 메모리 컴퓨팅 엔진인 “SPICE (Super-fast, Parallel, In-Memory Calculation Engine)”를 사용하여 고급 컴퓨팅을 수행하고 빠르게 시각화를 구현합니다. Amazon QuickSight는 AWS 데이터 서비스와 자동으로 통합되어, 조직이 수많은 사용자로 확장하고, SPICE의 쿼리 엔진을 통해 사용자에게 빠른 응답형 쿼리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mazon QuickSight를 사용하면 기존 솔루션 대비 1/10의 비용으로 조직 내 모든 직원에게 다양한 BI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mazon QuickSight는 US East (Northern Virginia), US West (Oregon), EU (Ireland) 리전에 먼저 시작됩니다.
Amazon QuickSight 맛보기
이제 실제로 QuickSight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콘솔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에 Amazon Redshift에 있는 클러스터 데이터로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Manage data 를 눌러 데이터에 대해 먼저 살펴봅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없을 때, New data set 를 통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Amazon S3, RDS, 기타 데이터베이스 엔진 및 Salesforce 데이터 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Redshift (매뉴얼 연결)을 선택하고, 데이터웨어 하우스에 접근 가능한 인증 정보를 입력합니다. (레드시프트 클러스터가 본인 계정이라면, 자동으로 보이게 됩니다.
QuickSight가 데이터웨어 하우스에 질의를 해서 스키마(테이블 모음)을 보여 주게 됩니다. public 스키마를 선택하고, all_flights 테이블에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제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SPICE 엔진에 데이터를 넣거나 직접 질의를 할 수 있습니다.
Edit/Preview data를 클릭하고 가져오고자 하는 데이터 행과 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Visualize를 눌러서 모든 데이터를 바로 볼 수가 있습니다. 먼저 Edit/Preview를 눌러서 관심 있는 데이터를 체크박스로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New Filter를 눌러 팝업창에서 원하는 데이터 필터를 선택합니다.
항목과 필터를 선택하면, SPICE엔진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시각화 준비를 시작합니다. Prepare data & visualize를 선택하면, 데이터를 준비하고 이를 시각화하며, origin_state_abbr 필드를 선택하면 각 비행기별 소속 주를 표시해 줍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화살표를 클릭해서 표시할 값의 범위를 정할 수 있고, 추가적인 정보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flights 를 선택해서 descending을 선택하면, 내림 차순으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QuickSight는 자동으로 그래프를 그려주는 기능을 통해 선택한 데이터를 적절한 방식으로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fl_date 필드를 넣어 시간에 따른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질의에 따라서 데이터 타입 및 데이터의 특성을 분석해서 적당한 시각화 방법을 추천해 주기도 합니다.
수직 혹은 수평 바 차트, 선 차트, 피봇 테이블, 트리 맵, 파이차트, 힛맵 등 다양한 방식의 차트를 선택 가능합니다.
원하는 그래프가 완성되었으면, 결과를 스토리보드에 추가해서 (회의나 발표에서) 데이터를 기반한 해설을 할 수 있도록 순차적인 결과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스토리 보드를 동료에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서도 접근 가능합니다.
요금 및 SPICE 엔진 용량
QuickSight는 1 GB의 SPICE 엔진 용량을 프리티어로 제공합니다. 그 이상의 비용에 대해서는, 표준서비스의 경우, 월 9달러의 가격에 10GB의 SPICE 엔진을 제공하게 됩니다. 자세한 것은 QuickSight 요금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PICE 엔진 용량을 관리하고자 한다면, Manage QuickSight 메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변경을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용량 분포를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용량을 Purchase more capacity 를 통해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용량의 경우, Release unused purchased capacity 를 통해 줄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Amazon QuickSight는 SW엔지니어, 데이터사이언티스트나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데이터 시각화 및 비지니스 인텔리전스를 저렴한 가격에 바로 해보고, 다양하게 조작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금 바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 Jeff
이 글은 Amazon QuickSight Now Generally Available – Fast & Easy to Use Business Analytics for Big Data의 한국어 편집입니다.
Source: Amazon QuickSight 정식 출시 – 비전문가를 위한 빅데이터 비지니스 인텔리전스 도구 활용해보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