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고객을 위한 AWS GameDay – Tour de Machine Learning 우승팀을 만나보세요!

금융 고객을 위한 AWS GameDay – Tour de Machine Learning 우승팀을 만나보세요!

AWS GameDay는 AWS 아키텍처에서 생길 수 있는 실제 문제들을 게임화된 환경에서 직접 해결하며 AWS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인터랙티브 실습 콘텐츠입니다. 참가자들은 팀으로 참가하여 팀원들이랑 AWS 서비스, 아키텍처 패턴 및 모범 사례를 탐색하고 기존 아키텍처를 개선해 나가게 됩니다.

AWS코리아에서는 각 산업별로 주요 고객사의 직원들에게 클라우드 아키텍처 구성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만들어왔습니다. 주요 인터넷 기업들과 함께  인공 지능 분야, 마이크로서비스 분야의 AWS Game Day를 만들어 왔습니다.

지난 4월 28일 AWS 금융서비스팀은 금융 고객 대상으로 AWS GameDay – Tour de Machine Learning GameDay를 개최하였습니다. 핀테크부터 은행사, 보험사, 카드사까지 국내 대표 금융기업 개발자들이 팀을 꾸려 참가했습니다. 참가 기업은 피플펀드, 삼성화재,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증권, 토스 뱅크, 케이 뱅크, NH농협은행, 교보생명보험, KB 국민카드 등 10개사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AWS 코리아에서 처음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AI/ML 게임데였는데요, 참가자들은 3가지 상황에서 발생한 이슈를 Amazon Forecast, Amazon SageMaker와 같은 AWS AI/ML 서비스를 활용하여 4시간 안에 해결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승 팀 1~3위를 차지한 피플펀드 ‘뮤우링’ 팀과 삼성화재 ‘착착착’ 팀,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팀을 인터뷰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Q: AWS GameDay의 상위 1~3위를 차지하신 뮤우링 팀, 착착착 팀, 카카오페이 팀 축하드립니다! 우승 소감 부탁드립니다.

경제 님 (뮤우링): 게임데이 참가 전만 해도 다른 회사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라 회사를 실망시키지 않겠다는 목표로 왔어요. 목표했던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한빈 님 (착착착): 챗봇 구축 미션을 진행하다가 중간에 문제가 생겨서 종료 20분 전에 처음부터 새로 만들었어요. 이걸 성공하면 2등이고 실패하면 11등이라는 생각에 너무 긴장했습니다.

은비 님 (카카오페이): 처음에는 1등을 하지 않을까 막연하게 생각했었는데 막상 와보니 상황이 달랐습니다. 하위권에 있다가 마지막 과제를 통해 역전하게 됐어요!

Q. 뮤우링 팀! 1등의 비결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승정 님 (뮤우링): 저희는 처음부터 서로를 믿고 분업을 한 덕분에 우승하게 된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상위권에 있었는데 다른 팀들이 치고 올라오는 걸 보고 마지막까지 가슴이 떨렸어요.

지훈 님 (뮤우링): 실제 업무에서 SageMaker나 다른 AWS 서비스를 사용 중인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아요. AWS GameDay를 통해 실제로 동작하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보니 재밌었고, 앞으로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다음 AWS GameDay를 위한 다짐이 있으시다면?

정무 님 (뮤우링): 저희 목표는 당연히 디펜딩 챔피언이죠! 피플펀드의 목표는 금융권에서 AI를 가장 잘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1위 자리를 내주지 않을 겁니다.

남걸 님 (착착착): 저희 팀은 인원이 3명인데도 2등을 했기 때문에 4명이면 1등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음 대회에서는 전략적 접근을 통해 꼭 1등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은비 님 (카카오페이): 원래 팀에 에이스 한 분이 더 계신데 몸이 갑자기 안 좋으셔서 할 수 있었던 1등을 놓친 것 같아요. 실제 업무에서도 Amazon SageMaker를 이용해서 ML과 파이프라인을 클라우드에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는 만큼 다음 AWS GameDay에서는 1등을 거머쥐겠습니다!

지금까지 AWS GameDay에 참여하신 금융회사 개발자분들의 이야기를 들으셨는데요. 2019년 규제 개선 이후 금융회사에서도 클라우드 사용이 가능해졌지만, 아직 많은 금융회사에서 클라우드 사용이 가능한지 모르고 계신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미 많은 금융회사에서 클라우드 도입과 운영을 시작한 상태이고, 단순히 도입만 한 상태가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알고리즘과 ML 모델을 활용하여 AWS GameDay를 진행할 수 있을 만큼의 역량과 노하우가 쌓인 상태입니다.

저희 AWS 금융사업팀은 금융회사가 AWS 서비스 사용을 통해 쌓인 역량과 노하우를 펼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류현지, AWS 금융사업팀 인턴

Source: 금융 고객을 위한 AWS GameDay – Tour de Machine Learning 우승팀을 만나보세요!

About KENNETH 19688 Articles
지락문화예술공작단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