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 가끔 "Vim에서" GitHub을 보자!

그래, 가끔 "Vim에서" GitHub을 보자!

vimrc 건드리기 좋은 목요일입니다. ;)

기술 블로그 담당자가 글을 내놓으라고 닥달하니, 예전에 만들었던 플러그인이나 한번 꺼내볼까 합니다:

https://github.com/junegunn/vim-github-dashboard

Vim 상에서 GitHub API를 이용해 dashboard 페이지를 보여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왜 멀쩡한 브라우저를 놔두고 이런 짓을 한 것이냐 물으신다면 … 그것 참 좋은 질문이네요.

Vimscript 만 가지고는 API 결과를 받아오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Ruby interface를 이용합니다만 (:help ruby) OS X 의 시스템 디폴트 Vim 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하시는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제공하는 커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GHDashboard[!] [user]
    • 특정 유저의 dashboard 화면
  • GHActivity[!] [user|repo]
    • 특정 유저 혹은 repository 의 활동 내역

Public GitHub 의 경우 조회만 하는 경우는 인증이 필요 없기 때문에 느낌표를 붙여서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GHD! junegunn

CTRL-N / CTRL-P 로 링크 사이를 이동할 수 있고, Enter key 나 o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가 브라우저에서 열립니다.

매번 본인의 ID 를 입력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다음과 같은 설정을 vimrc 에 추가하세요.

let g:github_dashboard = { 'username': 'junegunn' }  

GHA 커맨드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GHA! torvalds

Linus 선생님이 무얼하며 지내시는지 볼 수도 있고요,

:GHA! torvalds/linux

Linux에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내에서 사용하는 GitHub Enterprise에 접근하려면 프로파일을 지정해야 하는데요. g:github_dashboard#프로파일명 의 변수를 선언하면 GHD -프로파일명 과 같은 형태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foo 프로파일을 정의하면 됩니다.

let g:github_dashboard#foo = {  
   'username':     'your-github-enterprise-username',
   'password':     ACCESS_TOKEN,
   'api_endpoint': 'https://your-github-enterprise-host-name/api/v3',
   'web_endpoint': 'https://your-github-enterprise-host-name' }

(Access token 은 https://your-github-enterprise-host-name/settings/applications 에서 발급 가능)

이제 foo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bar 사용자의 baz 프로젝트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보려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인증이 필요하므로 ! 이 없는 커맨드를 실행합니다.

:GHA -foo bar/baz

멀쩡한 브라우저 놔두고 왜 vim에서 이런 짓(?)을 하냐는 최초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Emacs 아저씨의 말씀으로 대신하도록 하죠.

Playfully doing something difficult,
whether useful or not,
that is hacking.

그래도 굳이 사용해야 할 이유를 찾아 보자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대시보드 화면이나 특정 저장소의 활동 정보를 목록으로 볼 수 있는 페이지가 GitHub 에 없기 때문에 그런 용도로 사용해 보실 수는 있겠습니다.

이 글은 ranked.in 선정 한국 개발자 인기 1위, 한국 저장소 인기 1위 2관왕에 빛나는 “빔신” jg.choi가 사내 게시판에 올린 글을 저자의 동의를 얻어 옮긴 것입니다. 저자의 깃헙을 방문하시면 다양한 vim 플러그인과 유틸리티들, 그리고 빔신의 vimrc를 보실 수 있습니다.

Source: 그래, 가끔 "Vim에서" GitHub을 보자!

About KENNETH 19688 Articles
지락문화예술공작단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