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스토리 – AWS re:Invent 2018 행사를 위한 대용량 네트워크 구성 소개

비하인드 스토리 – AWS re:Invent 2018 행사를 위한 대용량 네트워크 구성 소개

작년 말에는 The AWS Cloud Goes Underground at re:Invent라는 글을 통해서 수만명이 모이는 AWS re:Invent 행사에서 어떻게 기조 연설을 위한 라이브 스트리밍과 행사장 곳곳의 인터넷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는지 공유함으로서 AWS 클라우드를 통한 대형 행사를 진행함에 있어 좀 더 안정성인 높은 구성이 가능함을 공유해 드린바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2017년 구성임)

AWS re:Invent 2018 행사가 이미 끝났지만, 본 행사의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자로 5번이나 선정된 CenturyLink가 어떻게 AWS Direct Connect를 사용하는 탄력적인 중복 네트워크를 설계 및 구축하여 180Gbps의 대역폭을 제공하고 8곳의 행사장에 걸쳐 연결된 81,000개의 디바이스를 지원했는지 그 뒷이야기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상에서 AWS는 ShowNets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각 행사장에서 맞춤형 네트워크와 WiFi 환경을 CenturyLink에서 제공한 인프라에 연결했습니다.

AWS re:Invent 2018 네트워크 구성

올해의 네트워크는 Sands Expo, Wynn Resort, Circus Circus, Mirage, Vdara, Bellagio, Aria 및 MGM Grand 호텔 등 총 8개의 시설을 지원하는 완전히 새로운 다중 노드 메트로 파이버링을 통해 다중 AWS 리전에 대한 경로가 포함되었습니다. 각 행사장과 여러 곳의 AWS Direct Connect 위치에 대해서는 중복 10Gbps 연결을 사용하여 고가용성을 보장했습니다. 네트워크는 CenturyLink Cloud Connect Dynamic Connections를 사용하여 프로비저닝되었습니다.

다음은 메트로 파이버 링과 연결 구조를 보여주는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입니다(제공: CenturyLink).

네트워크는 임무를 원활히 수행하여 기조 연설, 라이브 스트림 브레이크아웃 세션, Hands-on Lab, 해커톤, 워크샵 및 인증 시험 등을 모두 지원했습니다. 다음은 re:Invent 2018 현장에서 측정된 관련 수치입니다.

  • 라이브 스트림 – 100개국 이상에서 6만회 이상 뷰.
  • 피크 데이터 전송 – 6개의 10Gbps 연결에 걸쳐 9.5Gbps.
  • 총 데이터 전송 – 160TB.

re:Invent에서 AWS 고객, 파트너 및 직원을 지원하는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 및 운영한 이 관리형 서비스 파트너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이 글이 대형 행사를 자주 개최하는 비슷한 경우에 있는 고객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Jeff;

Source: 비하인드 스토리 – AWS re:Invent 2018 행사를 위한 대용량 네트워크 구성 소개

About KENNETH 19688 Articles
지락문화예술공작단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