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2 무제한(Unlimited) 기능 – 피크에도 고성능 컴퓨팅 활용하기

T2 무제한(Unlimited) 기능 – 피크에도 고성능 컴퓨팅 활용하기

2014년 여름에 T2 인스턴스에 대해 처음으로 소개하고, 대부분 IT 업무에서 지속적인 컴퓨팅 파워가 크게 요구되지 않고 가끔 더 많은 컴퓨팅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이제 버스팅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T2 인스턴스는 현재 인기가 매우 높아져서 마이크로 서비스, 지연 시간이 짧은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가상 데스크톱, 빌드 및 스테이징 환경, 프로토타입 등을 호스팅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신규 T2 무제한(Unlimited) 기능 출시
오늘 T2에서 제공하는 버스트 모델을 확장하여, 이제 최대한 낮은 비용으로 원하는 기간 동안 높은 CPU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사용하시려면 인스턴스를 시작할 때,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되고, 이미 실행 중인 인스턴스에 대해 이 기능을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24시간 동안 평균 CPU 사용률이 기준선보다 낮을 경우, 중간에 급증하는 모든 사용량이 시간당 T2 인스턴스 가격에 포함됩니다. 인스턴스가 장기간에 걸쳐 높은 CPU 사용률로 실행될 경우 소액의 시간당 요금이 청구됩니다. 예를 들어, t2.micro 인스턴스를 평균 15% 사용률(기준선보다 5% 높음)로 24시간 동안 실행할 경우 6센트(vCPU-시간당 5센트 * 1 vCPU * 5% * 24시간)의 추가 요금이 청구됩니다.

EC2 콘솔에서 T2 Unlimited 인스턴스를 시작하려면 T2 인스턴스를 선택한 다음 [T2 Unlimited] 옆에 있는 [Enable]을 클릭합니다.

T2 Standard에서 실행 중인 인스턴스를 T2 Unlimited로 전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크레딧 계산 기준
원래 T2 인스턴스는 실행될 때마다 CPU 크레딧을 누적하였다가 최대 코어 속도로 실행할 때 CPU 크레딧을 사용합니다. 이때 크레딧 공급이 고갈되면 기준 레벨로 속도가 느려집니다. 하지만, T2 Unlimited 인스턴스에서는 하루 분량의 크레딧을 미리 빌려서 추가 버스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CloudWatch에 CPUSurplusCreditBalance라는 신규 측정치로 기록합니다. 잔여 크레딧 레벨이 하루 분량으로 증가하면 인스턴스에서는 전체 코어 성능을 계속 제공합니다. vCPU별로 시간당 $0.05(Linux) 또는 $0.096(Windows)의 요금이 청구됩니다. 청구되는 이 초과 크레딧은 새 CPUSurplusCreditsCharged 측정치에 의해 기록합니다. 지정된 시간 내에 초과 크레딧을 다 쓴 경우 한 시간 미만의 버스팅 시간에 대해 밀리초 단위로 요금이 청구됩니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CPUSurplusCreditBalance에 대한 요금은 인스턴스를 종료하거나 T2 Standard로 구성할 때 처리됩니다. 누적된 CPUCreditBalance는 T2 Standard로 전환하는 동안 유지됩니다.

T2 Unlimited 모델은 CloudWatch 측정치를 조회하는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원하는 경우 직접 확인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t2.nano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크레딧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CPU 사용률이 100%로 증가하면 인스턴스에서는 5분마다 5크레딧을 소비합니다(1크레딧은 1 VCPU 분에 해당).

크레딧이 생성과 동시에 소비되고 있으므로 CPU 크레딧 잔고는 0으로 유지됩니다. 이 때, CPUSurplusCreditBalance 측정치에 의해 추적되는 초과 크레딧 잔고가 72까지 증가합니다. 이 초과 크레딧 잔고는 향후 크레딧에서 임차한 크레딧을 나타냅니다.

초과 크레딧 잔고가 72가 되면 더 이상 크레딧을 임차할 수 없으며, 추가 CPU 사용량에 대해서는 시간이 끝날 때 청구되며 이는 CPUSurplusCreditsCharged 측정치에 의해 추적됩니다. 인스턴스에서는 5분마다 5크레딧을 소비하고 0.25크레딧을 획득합니다. 따라서 5분의 버스팅당 4.75 VCPU 분의 순수 요금이 청구됩니다.

원한다면 언제든지 T2 Standard 및 T2 Unlimited 간에 각 인스턴스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CPUSurplusCreditsCharged를 제외한 모든 크레딧 잔고는 유지되며 이월됩니다. T2 Unlimited 인스턴스는 언제든지 버스팅할 수 있으므로 새로 시작된 T2 Standard 인스턴스에 제공되는 30분 크레딧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각 AWS 계정에서 매일 초기 CPU 크레딧을 사용하여 제한된 수의 T2 Standard 인스턴스를 시작할 수 있으므로, T2 Unlimited 인스턴스는 자동 스케일링 그룹과 다수의 인스턴스를 매일 동작하는 시나리오용으로 더 적합합니다.

정식 출시
T2 Unlimited 인스턴스는 현재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미국 동부(오하이오), 미국 서부(캘리포니아 북부), 미국 서부(오리건), 캐나다(중부), 남아메리카(상파울루), 아시아 태평양(싱가포르), 아시아 태평양(시드니), 아시아 태평양(도쿄), 아시아 태평양(뭄바이), 아시아 태평양(서울), EU(프랑크푸르트), EU(아일랜드)EU(런던) 리전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Jeff;

이 글은 AWS re:Invent 2017 신규 서비스 소식으로 T2 Unlimited – Going Beyond the Burst with High Performance 의 한국어 번역입니다.

Source: T2 무제한(Unlimited) 기능 – 피크에도 고성능 컴퓨팅 활용하기

About KENNETH 19688 Articles
지락문화예술공작단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